팰리세이드가 수리센터에 입고되서 신형 그랜져 렌트받아 타본 이야기

지난 이야기 참조 : http://abh0518.net/tok/?p=670

2020년 4월에 인도받은 팰리세이드의 좌측 사이드미러 카메라 영상에 조금씩 노이즈가 끼기 시작했다. 8월즈음 간헐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더니 점점 심해져 요즘은 운전할때면 90%정도 확률로 노이즈가 발생한다. 4개월간 이리저리 환경을 바꿔가며 원인을 찾아보려 해도 좀처럼 찾아지지 않아 결국 현대자동차 남부서비스 센터를 방문했다.

코로나로 인해 아이들도 그냥 집에 머물고 있는 상황에서 아내랑 아이들만 집에 두고 갈 수 없어 그냥 모두 함께 남부서비스 센터를 방문했다. 다행히 센터 내부에 어린이 놀이방이 있어서 아내와 애들은 놀이방에 맡기고 차량 접수를 시작했다.

여튼 뭐 이래저래 대기시간 거치고 (중간에 너무 대기가 길어지고 안내 연락이 없어서 그냥 정비소로 곧바로 안내받았다.) 정비사 분과 상담을 진행했는데 결론은 3일 입고 였다. 젠장.

원인을 알면 고치는건 1시간이면 되는데 영상에 왜 노이즈가 끼는지 원인 파악과 수리후 테스트가 쉽지 않다고 한다. 게다가 간헐적으로 생기는 문제라 수리하고 난 뒤 하루 정도는 테스트 해봐야한다고 하니, 납득을 할 수 밖에 없어 입고하기로 결정 하고 대체 차량 렌트를 안내를 받았다.

입고가 결정 되자 마자 안내 데스크에서 렌트 담당자 분과 연결이 되었고(이건 빨라서 좋더라) 이래저래 필요한 옵션을 전달하니 현재 내 조건에 맞는 신형 그랜져 챠랑이 있다고 한다. SUV를 꼭 타고 다녀야 하는건 아니니 수락했다. 그리고 이 결정이 아이들에게는 최악의 선택이었음은 차량 인도 받고 알게 된다.

20분 정도 지나니 차량이 도착했다고 연락왔다. 렌트 직원분과 차량 상태를 확인하고 간단한 안내를 받았다.

KakaoTalk_Image_2020-12-02-23-49-35- 대체 차량으로 인도 2020 신형 그랜져, 어라운드뷰가 꼭 필요하다고 했더니 이녀석이 왔다. 
팰리세이드를 타와서 그런지 아담한 느낌이 들었다. 4000km 달린 놈이다. 새거 맞네!

이제 아래 내용들은 그랜저와 팰리세이드를 비교하는 글이 될텐데, 사실 이건 말이 안되는 비교이다. SUV와 승용은 비교대상이 될수 없다. 하지만, 난 할거다. 히히히

짐들을 그랜저로 옮기고 운전석에 탔다. 이제 비 본격적 2020 팰리세이드 vs 2020 그랜져 비교를 시작한다. 다만, 그랜져가 풀옵션은 아니다보니 옵션 관련 차이는 비교하지 않았다.

몸체

  1. 크기
    당연히 팰리세이드가 크다. 훨씬 크다. 그랜져가 아담하게 느껴질정도로 크기 차이감이 있다.
  2. 좌석
    그랜져가 준대형이지만 역시 팰리세이드에 익숙하다보니 공간도 아담하다고 느껴진다. 암레스트쪽 여유 공간도 당연 팰리세이드가 넓고 크다. 뒷좌석에 두 아이와 탄 아내도 팰리세이드와 비교하면 좁다고 한다.
  3. 내장 인테리어
    둘다 가격대가 비슷하다보니 내장 인테리어 차이는 크게 못느꼈다. 다만, 속도/RPM 계기판은 그랜져가 더 이뻤다. 같은 브랜드에서 나오다보니 편의 기능들이 대부분 비슷해더 버튼은 배치만 좀 다른 정도지 거의 동일하다.

주행 성능

  1. 핸들링과 운전석 승차감
    오! 부드럽다! 팰리세이드와는 확실히 다르다. 이게 고급 승용과 SUV차이인가? 생각될정도로 핸들링 느낌이 다르다. 팰리세이드의 핸들링이 결코 나쁜건 아닌데, 그랜져의 핸들링은 그래도 차이를 느낄정도로 부드럽게 쉭쉭 돌아간다. 승용차와 SUV 차인지는 모르겠지만 운전석도 낮게 깔리는 느낌인데 이게 승차감이 더 좋다고 하는건지는 모르겠다. 운전하는 입장에서의 승차감은 큰 차이를 못느꼈다.
  2. 가속감 및 브레이킹
    엑셀을 밟을때 가속감은 그랜져가 확실히 더 부드러웠다. 이전 아반떼 vs 팰리세이드 비교처럼 그냥 밟으면 죽죽 나간다의 차이가 아니라 같은 가속이어도 그랜저쪽이 좀 더 부드럽게 속도가 올라간다. 변속 충격도 잘 느껴지지 않았다. 변속 충격은 차량에 익숙해짐에 따라 느껴지는게 다를수 있어서 이건 고민이 좀 더 필요할거 같다. 나같은 경우 운전차량에 익숙해질 수록 변속 충격을 잘 느끼니 팰리세이드를 처음 탈때 변속 충격을 느꼈는지를 다시 더듬어 생각해 봐야 한다.
  3. 뒷좌석 승차감
    당연 그랜져가 좋을수 밖에 없는거 같다. 이것도 뒺좌석에 앉은 아내도 동의. 승용차가 SUV와 다르게 낮게 깔리는 차체와 승차감 위주로 세팅이 된다는걸 생각하면 당연 그랜져가 좋을수 밖에 없다.

결론
결론은 뻔하다. 승차감/가속감은 당연히 승용차인 그랜져가 좋고, 실내 공간과 편의 활용도는 팰리세이드가 좋다. 비교하지 말아야 할 걸 비교하니 이따위 뻔한 결론이 나온다.

추가로 그랜져 운전해보고 느낀 또 다른 점은 벤츠 E Class와는 비교하면 안된다는 거다.  간혹 인터넷 보면 그랜져랑 벤츠 E Class 비교하는 사람들 있는데, 그러면 안된다. 벤츠 입장에선 화난다. 그랜져가 좋은 차 이긴 하지만 벤츠 E Class랑 비교할 차는 아니다. 진짜다.

그외 

옵션 비교를 빼니 별로 비교할건 없다. 그외 부분은 그냥 쓰다 안쓰니 불편한 옵션이다.

  1. HUD
    이게 없다가 쓸때는 조금 편해졌다 느낌이었는데, 반대가 되니 사람 환장한다. HUD있으면 전방만 보는것 만으로 속도, 네비 방향, 좌우 차량 유무 확인 등이 쉽게 가능했는데, HUD갑자기 사라지니 눈이 바빠진다. HUD 옵션도 넣어달라고 할 걸 그랬다.
  2. 후방 자동 차양막
    운전하다 뭔가 팰리세이드에서는 보지 못한 버튼이 있길래 눌러보니 뒤에서 위잉 소리가 난다. 오오! 뒷창 차양막이 자동으로 올라온다. 우왕! 팰리세이드는 이거 없는데! 없다고!

두 아이 에게는 대참사

두 아이가 팰리세이드를 무척 좋아한다. 차 별명도 아이들 이름의 뒷글자를 따서 윤카라고 부르며 친구/동생 처럼 지낸다. 그리고 나는 이 사실을 잊지 말았어야 했다. 그 소중한 윤카가 입고되고 집에 함께 돌아가야할 차로 그랜져가 나타나니 첫째랑 둘째가 울기 시작한다. 우리 윤카 없어지고 이상한 차가 왔다고 운다. 젠장, 팰리세이드가 없으면 모양 비슷한 다른 SUV라도 골랐어야 했었다. 그래도 첫째는 울면서 타긴 하는데 둘째는 정비소 도로 한가운데서 안탄다고 떼쓰며 윤카 가져오라고 운다. 정말 미친듯이 당황했다.

결국 “입원한 윤카” 병문안 가자고 설득하여 첫째, 둘째 태우고 담당 정비팀에 방문(정비사 분이 짐 옮기러 차가지고 와도 된다고 해서 일단 안심하고 갔다.)하여 입고된 차에게 3일간의 작별인사를 하고 집에 왔다. -_-;;;

2115 Total Views 7 Views Today